캐나다 겨울, 건강을 지키는 빛과 영양
캐나다의 겨울, 비타민 D와 칼슘 보충의 필수성 |
캐나다의 어두운 겨울, 건강한 삶을 위한 필수 영양소
캐나다의 겨울은 유달리 길게 느껴집니다. 캐나다 북쪽 지역은 뼈 관련 질환 환자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캐나다 정부는 겨울철 비타민 D 섭취를 권장합니다. 이 글에서는 캐나다의 어두운 겨울과 건강을 지키기 위한 비타민 D와 칼슘 보충의 중요성을 다뤄보겠습니다.
비타민 D: 어떻게 생성될까?
비타민 D는 대부분 햇빛을 통해 얻습니다. 자외선이 피부에 자극을 주면 비타민 D 합성이 일어납니다. 하지만, 겨울철에는 야외 활동이 줄어들어 일조량 부족으로 인한 비타민 D 결핍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캐나다에서 겨울철을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비타민 D와 칼슘 보충이 필요합니다.
미국의 FDA 같은 역할을 하는 Health Canada에 따르면, 안전한 하루 최대 복용량은 4,000IU입니다. 건강한 성인 (19-50세)의 경우, 하루 400-1,000 IU이고, 50세 이상이나 고위험군 성인의 경우 하루 800-2,000 IU가 권장량입니다.
비타민 D와 칼슘: 함께 섭취가 중요
비타민 D 강화식품을 섭취하거나 햇볕을 쬠으로써 우리의 몸은 자체적으로 비타민 D를 만들어 냅니다. 그러나 9세부터 18세 소녀들은 하루 권장량을 충족하기 위해 식품에서 더욱 많은 칼슘을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많은 캐나다인들은 음식이나 햇살만으로 (특히 겨울인 경우)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D와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칼슘은 뼈와 치아 형성, 신경과 근육 기능 유지에 필요하며 정상적인 혈액응고를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무기질입니다. 그리고 비타민 D는 칼슘과 인이 흡수되고 이용되며 골다공증 발생 위험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칼슘과 비타민 D는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을 함유한 식품
칼슘을 함유한 식품으로는 우유와 치즈, 요구르트가 대표적입니다. 브로콜리, 케일, 배추와 같은 야채에도 칼슘이 함유되어 있으며, 칼슘 강화 주스, 두유, 두부 등도 칼슘이 함유된 식품입니다. 칼슘 보충제는 칼슘 카보네이트나 칼슘 사이트 레이트 형태로 섭취할 수 있으며, 일일 섭취량을 나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D 보충의 중요성
캐나다 앨버타 주에서는 식품으로부터 충분한 양의 비타민 D를 섭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주정부에서 비타민 D 보충제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캐나다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비타민 D는 콜레칼시페롤 (cholecarciferol, D3)의 형태입니다. 그러나 과도한 비타민 D 섭취는 해로울 수 있으므로 Health Canada에서는 연령에 따른 칼슘과 비타민 D의 과다 섭취량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제가 비타민 D를 섭취하기 시작한 계기는 물론, 캐나다에서 오래 살면서 줄어든 일광 노출 시간과 나이 문제도 있었지만, 큰 계기는 비타민 D가 특정 암을 예방 특히 유방암을 예방한다는 증거가 있다는 보고 때문이었습니다. 저의 가정의 선생님도 유방암이 적도 지방에 비해 햇빛 량이 부족한 극지방 여자들에게 많다고 하시며, 햇빛을 쪼며 산책하는 것이 유방암 예방에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또한, 자연광에 의해 생산되는 비타민 D의 부족이 우울 감을 증가시킬 수 있고, 비타민 D 부족 시 여성은 골다공증에 걸리기 쉽고, 남성은 심장 질환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비타민 D 보충은 건강한 뼈와 올바른 심장 기능을 위해 중요합니다. 더불어, 비타민 D 영양제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데, 캐나다 정부에서 이를 필수 보충제로 인식하고 접근 가능하도록 가격을 조절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캐나다의 긴 겨울을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 비타민 D와 칼슘 보충을 고려해보세요. 겨울에도 건강한 뼈와 심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
댓글 쓰기